LightTools Tech talk
(강사 : Synopsys Minkyeong Jeong)
광학 속성 비교 : Optical contact, Cement, Immersion
LightTools에서는 광학적으로 모든 객체가 Air로 둘러싸여 있다고 가정
즉, Ambient material(주변 물질)이 Air이기 때문에
서로 인접한 객체에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Airgap이 존재함 (ex. LED chip의 베이스와 Dome)
- 표면이 맞닿은 경우
- Volume을 가진 부피체가 중첩된 경우
이 두 가지 경우 표면 사이의 Airgap을 확인하기 위해 NS Ray(Non Sequencial ray: 비 순차 광선)로 광선 확인
- NS Ray의 Proerties에서 교차점의 양쪽 물질을 표시 (Preceding interface, Folwing interface)
- 표면의 교차 여부, 볼륨의 중첩 여부를 확인
** Airgap 제거 방법 **
1. Optical Contact (여러 표면 연결 가능)
- 각 표면을 선택(+Ctrl)하고 'Declare Contact' 명령을 실행
: 두 표면 간 Optical contact을 적용하면 두 개체가 그룹화되고 Airgap이 제거됨
- 표면이 많은 개체에 대한 Optical Contact을 선언할 시 'AutoDeclareContacts'를 실행
(위치 : Modifying > Element Editing > AutoDeclareContacts)
** Optical contact로 지정하지 않을 경우
: 광원 분포의 변경으로 Intensity pattern이 달라짐 (Simulation 결과가 상이함)
ex. 기존 Lambertian 분포를 따르지만 Dome에서는 굴절되어 광원 각도 분포가 감소함
** Optical contact 표면의 광학 속성
광선의 진행 방향에 따라 개체의 표면에 있는 광학적 속성과만 상호 작용함
즉, 빛이 처음 입사하면서 만나는 면의 속성을 따라가게 됨
2. Cement (주로 두 렌즈 표면에 적용)
- Cement를 실행하면 처음 선택한 표면에 두 번째 선택한 표면이 와서 붙어서 그룹화 됨
(표면을 눌렀을 때 생기는 핑크색 사각형, '태그점'을 기준으로 함)
- 이 때 두 번째 표면의 곡률은 첫 번째 표면의 곡률로 변경됨
3. Immersion (두 개체 이상의 중첩된 볼륨에 적용)
: 중첩된 부분이 매우 작더라도 꼭 Immersion을 설정해줘야 함
- Immersing Element : 담그는 요소
- Immersed Element : 담겨있는 요소
* Immersion Manager (위치 : Edit > Immersion Manager)
- Immersing Element에서 지정하며 하위 Immersed element list도 지정 및 확인 가능
- Summary에서도 자세한 하위 구조를 한 눈에 파악하기 쉽다.
* Immersion을 적용하지 않을 시, NS ray가 Immersed element를 인식할 수 없다.
즉, 물체 내부에 다른 물체가 있는 것을 인식할 수 없음.
** 차이점 및 적용 조건 요약 **
일치하는 표면의 경우 | 중첩된 볼륨의 경우 | 참고 | |
Optical contact | 매우 적합 | 사용 불가 | 두 접촉면 모두 적절한 광학 특성을 정의해야 함 |
Cement | 렌즈에 사용 가능 | 사용 불가 | 두 접촉면 모두 적절한 광학 특성을 정의해야 함 |
Immersion | 사용 가능 | 매우 적합 | 미세한 겹침을 모두 추가해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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